한 여름의 공무원 시험 도전기
두근두근 공무원 시험 도전기
때는 바야흐로 한 여름. 대학을 졸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 나는 막연한 취업 압박감에 시달리고 있었다. 친구들 중 이미 취업한 이들도 있었고, 대학원에 진학한 친구들도 있었지만 나는 뭔가 내 길을 찾지 못한 채 방황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엄마의 권유로 '공무원 시험'이라는 새로운 길이 눈에 들어왔다. 그리하여 나는 공무원 시험 준비를 결심하게 되었다. 뭐랄까, 일종의 도전 정신이 발휘된 순간이었다.
시험 준비의 첫걸음
처음에는 정말 막막했다. 어느 부분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난감한 부분이 많았다. 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며 나름대로의 계획을 세워 나갔다. 기본서 구매, 인터넷 강의 신청, 스터디 그룹 가입 등 나만의 방식을 찾기 시작했다.
주변의 경험자를 통해 현실적인 팁도 많이 얻었다.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건 나보다 먼저 시험을 치른 선배의 조언이었다. "매일 아침 빨리 일어나는 것부터 시작해봐. 공부 시간이 점점 늘어날 거야." 이 간단한 조언이 내 하루를 어떻게 변하게 만들었는지 아직도 잊을 수 없다.
슬럼프와 극복
모든 일이 그렇듯, 막상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슬럼프가 찾아왔다. 특히 여름날의 무더운 날씨는 집중력을 끊임없이 방해했다. 하루 종일 책상에 앉아 있어도 공부가 하나도 진행되지 않던 날들도 있었다. 그때마다 나는 도서관 대신 공원을 선택했다. 시원한 나무 그늘 아래에서 잠시나마 산책을 하면 마음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었다.
또한, 무게감 있는 생각에 짓눌리지 않도록 가벼운 취미 활동을 하루 일정에 포함시켰다. 취미를 가지면 스트레스도 덜고, 머리도 맑아졌다. 특히 가벼운 운동은 피로감을 줄이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나만의 공부법 찾기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의 방식대로 공부하려고 애썼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만의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나만의 '큐카드'를 만들어보았다. 중요한 내용이나 헷갈리는 부분은 포스트잇에 적어 벽에 붙여 놓고, 화장실 거울에도 붙여두며 자연스럽게 반복 학습이 되도록 했다.
온라인 강의에서도 유용한 정보가 많았다. 특정 주제에 대해 더 알고 싶을 때마다 추가 강의를 듣거나 유튜브를 통해 강의를 찾아보았다. 이제야 말하지만, 유명 강사의 무료 강의를 듣는 것도 정말 좋은 팁이다!
시험 당일 그리고 결과
그리고 드디어 시험날이 다가왔다. 그날 아침은 정말 긴장됐지만, 입에 붙은 "정신 차려, 평소 하던 대로만 하면 돼"라는 혼잣말 덕에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었다. 시험을 치르며 그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다행히도 합격 소식이 전해졌을 때, 나와 가족은 물론이고 주변 모든 사람들이 기뻐해 주었다. 정말 감격스러운 순간이었다.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했던 모든 날이 떠오르며 스스로에게 큰 박수를 쳤다.
취업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공무원 시험이라는 것은 단지 하나의 과정일 뿐 완전한 삶의 목표가 아니다. 나에게도 매우 좋은 경험이 되었고, 자기계발의 한 방식이었다. 시험 준비 과정에서 얻은 성취감과 자신감은 앞으로 어떤 도전을 마주하더라도 힘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모든 친구들에게 감히 말하고 싶다. "어디서든 당신의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신을 믿고, 포기하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 모두의 취업 성공을 기원합니다.